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국법질서의 수호와 법치주의의 확립을 위해 헌신한 인재를 찾아 현창하고, 국가정책의 연구·개발을 뒷받침해주는 천고법치문화재단
제5회 시상식행사
· HOME > 시상식 행사> 제5회 시상식 행사
 
제5회 천고법치문화상 축사
 작성자 : 최고관리자
Date : 2021-11-30 17:57  |  Hit : 159  



 

축 사

 

안녕하십니까? 대한변호사협회 협회장 이종엽 변호사입니다.

 

천고법치문화상 시상식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 이 뜻깊은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천고법치문화재단 송종의 이사장님과 김경한 이사님, 김동건 이사님, 안병우 이사님, 송광수 이사님, 신상규 감사님, 윤장근 감사님, 정해창 제1호 천고법치문화상 수상자님, 송영철 사장님을 비롯하여 행사를 준비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아울러, 이 자리를 빛내주신 귀빈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천고법치문화재단은 국법질서를 수호하고 법치주의 확립을 위해 헌신한 인재를 찾아 현창하고, 이와 관련된 국가정책의 연구 개발을 뒷받침해주기 위해 설립된 공익법인으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오늘 천고법치문화상 수상의 영예를 안은 반산 이상우 선생님과 허익범 변호사님께 뜨거운 축하의 박수를 보냅니다. 반산 이상우 선생님께서는 자유민주주의의 실천방향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여 민주국가가 지향할 법치의 이정표를 세워주셨고, 허익범 변호사님은 적법절차를 지킨 치밀한 수사와 철저한 공소 유지로 특별검사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법치의 구현에 기여하였습니다. 수상자 여러분의 남다른 열정과 노력에 찬사를 보내며, 여러분의 헌신 덕분에 우리 사회의 법치주의가 더욱 공고해질 수 있었음에 감사드립니다.

 

법치주의는 자유와 평등을 실현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한 사회 기본 원리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각종 논란으로 인해 국민의 사법부에 대한 신뢰는 추락하고, 법치주의에 대한 믿음마저 흔들리고 있음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법치주의의 위기 속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노력하여 소명을 다하시는 여러분들의 모습은 매우 의미 있고 빛난다고 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노력과 수고가 법조계를 발전시킬 밑거름이 되어 대한민국 법치주의 수호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대한변호사협회 역시 법치 수호의 최후 보루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민에게 신뢰받는 사법제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외부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법치주의 수호와 인권 옹호라는 사명을 지켜낼 것입니다.

 

오늘 이렇게 영광스러운 자리를 마련해 주신 천고법치문화재단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수상자 여러분께도 다시 한번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께 건강과 행운이 항상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 11. 16.

 

대한변호사협회

협회장 이종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