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국법질서의 수호와 법치주의의 확립을 위해 헌신한 인재를 찾아 현창하고, 국가정책의 연구·개발을 뒷받침해주는 천고법치문화재단
제3회 시상식행사
· HOME > 시상식 행사> 제3회 시상식 행사
 
제3회 천고법치문화상 심사보고
 작성자 : 최고관리자
Date : 2018-06-25 15:03  |  Hit : 2,232  



<3회 천고법치문화상>


심 사 보 고


이사 송 광 수




3회 천고법치문화상 심사경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천고법치문화재단의 주요설립목적은 국법질서의 수호와 법치주의의 확립에 크게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를 발굴하여 포상함으로써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입니다.




횟수가 거듭되면서 이 상에 진정한 권위와 전통이 쌓여져야 한다는 사명감에서 금년도에도 수상자 선정에 정성을 다하였습니다.




지난해 10월부터 여러 곳의 추천을 받아 여러 차례 심도 있는 논의를 해오다가 금년4 2일 이사회에서 수상대상을 확정하였습니다.




먼저 국법질서의 수호와 법치주의의 확립에 만인의 귀감이 될 원로 법조인으로서 정암 정성진 박사님을 모시기로 하였습니다.




박사님께서는 명경지수와 같은 맑은 마음과 자세로 한치의 흔들림 없이 법조인으로서의 정도를 걸어오셨습니다. 공직자로서는 법무부장관과 국가청렴위원회 위원장 등 정부의 주요 보직을 역임하셨고 학계에서는 국민대학교의 법학교수와 총장을 역임하시면서 후진양성에 진력하시는 등 일생을 법조발전에 헌신해 오셨습니다.






다음으로 법원행정처장으로부터 행정법원을 추천 받아서 수상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행정법원은 1998 3 1일 개원하여 어언 20년 약관의 역사를 쌓아왔습니다. 민사나 형사법원처럼 세인의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뉴스의 머리를 장식하는 때가 많지는 않았지만 항상 묵묵히 국민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행정에 대한 법의 지배를 관철시킴으로써 법치행정이 뿌리내리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다음으로 다수 이사의 추천을 받아서 형사정책연구원을 선정하였습니다.




1989년 설립된 이래로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형사정책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국가의 형사정책수립에 이바지해 왔습니다. 국제적으로도 세계 각국의 형사사법유관기관들과 교류, 협력함으로써 국제범죄에 대한 공조와 예방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싱크탱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형사정책연구기관으로 발전하기를 고대합니다.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